중부매일에(2009. 10. 27.)
손맛이 몹시 그리워지는 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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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효 기자 jhlee@jbnews.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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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차의 명인 한 분으로부터 선물 받은 정호 다완에 차를 따른다. 오른손으로 굽도리를 받쳐 든다. 굽도리에 유약이 뭉쳐 오톨도톨하다. … 중략 … 가만히 들여다보면 다완의 허리에 빠르게 지나간 명인의 손길이 보인다. 대범한 손맛이다. 눈을 감고 왼손으로 가만히 테두리를 더듬으면 찰흙의 깐작깐작한 감촉이 손에 전해온다. 흙에 숨어 있는 명인의 손맛을 내가 손맛으로 본다. 느낌이 참 곱다" - 손맛 중 일부 -
이방주 수필가가 두 번째 수필집 '손맛'을 출간했다. 2003년 첫 수필집 '축 읽는 아이' 발간 이후 6년간 모은 작품 중 52편을 선별했다. 총 5부로 구성된 이방주의 '손맛'은 우리 문화의 뿌리를 말하고 있다. 1부 원초적 행복에서는 전통음식 체험을 통한 맛깔스러운 작품 19편을 실었다. 먹거리 문화에 관한 수필가로 한국 수필 문학계에 알려진 그는 음식문화가 미치는 정신세계에 대한 독특한 사색을 흥미진진한 문체로 풀어가고 있다. 글 속에는 가슴을 치는 감동과 잔잔한 깨달음도 있다.
손맛은 음식 문화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전통 예술품에서 느낄 수 있는 손맛은 2부 불의 예술에서 읽을 수 있다. 그밖에 3부에서는 삶의 진실을 건지려는 작가의 끊임없는 사색을 만날 수 있다. 4부 버마재비의 문답에서는 현실 사회에 대한 냉철한 비판이 담겨 있고, 5부에서는 중년의 고개를 넘어 내리막길을 걷는 중견 작가의 담담한 고백이 드러나 있다. / 이지효
충청투데이에(2009.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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