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림성加林城은 난공불락의 요새
동성왕은 웅진천도 초기에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부여나성, 우두성, 사현성 등을 축조하면서 가림성 축조공사를 시작한다. 이 때 16등 관직 가운데 가장 높은 품계인 위사좌평 백가苩加를 보내 관리하게 하였다. 그런데 축성이 완성되고도 백가를 조정으로 부르지 않고 가림성의 성주로 두었다. 백가는 앙심을 품고 사비성 서쪽 들판에 사냥 나온 동성왕을 자객을 보내 살해하고 가림성에서 반란을 일으킨다. 결국 동성왕의 뒤를 이은 무령왕에 의해 백가는 목이 베어져 백강에 고기밥이 되었다고 한다.
반란군의 사연이 있는 가림성은 부여군 임천면의 성흥산 정상부에 있는 테메식 석성이다. 사비도성의 남쪽을 방어하기 요새 중의 요새이다. 부여에서 논산을 동남쪽에 두고 서천, 군산으로 가는 길목이라고 하면 좋을까? 말하자면 임존성, 학성산성, 장곡산성이 사비성의 북서쪽으로 예산에서 홍성으로 뻗어가는 산줄기에서 서쪽을 방어하는 산성이라면 가림성은 금강의 하구에서 올라오는 적을 방어하는 산성이다. 나의 산성답사가 연기 주변의 산성으로부터 서천에 이르는 산성까지라고 한다면 서천 건지산성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성인데 이제서 답사에 나서게 된 것이다.
가림성을 반드시 답사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된 것은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에서 나온 《백제부흥운동사연구》를 읽고 나서부터이다. 백제부흥군 섬멸이 급한 신라 문무왕은 직접 28명이나 되는 장수를 이끌고 유인궤의 당군과 웅진성에서 작전회의에 들어갔다. 그들은 백제부흥군의 본부인 주류성(현재 임존성이라고 가정)보다도 외곽에 있는 임천의 가림성을 먼저 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가림성이 수륙의 요충지이므로 이를 내버려두고 주류성을 쳤을 경우 부흥군에게 뒤를 얻어맞을 것이 우려스러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의 유인궤가 이것을 반대하면서 가림성보다 주류성을 공격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가림성이 워낙 험하고 견고하므로 많은 사상자가 나올 수 있고, 주류성이 백제부흥군의 심장부이므로 이를 공격하여 항복시키면 다른 성들은 자동으로 항복해 온다는 주장이었다. 유인궤는 손자병법에서 '피실격허避實擊虛'를 주장하여 '實' 즉 가림성을 피하고 '虛' 즉 주류성을 친다는 의미이다. 유인궤의 주장은 예상대로 들어맞아 주류성에서 대패한 부흥백제국은 이 때부터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663년은 부흥백제국의 시련의 해이다. 이해 백제부흥군은 백강전투에서 백제와 왜의 연합군이 신라와 당의 연합군에게 크게 패하고 임존성이 함락되었다. 임존성의 함락은 포로가 된 백제부흥군의 흑치상지장군을 통하여 이이제이以夷制夷 작전을 쓴 것도 당의 유인궤였다. 이렇게 임존성이 함락되었어도 가림성은 671년까지 부흥군이 남아 끝까지 저항하여 신라를 괴롭힌 역사적 흔적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가림성의 존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출발 1시간 30분만인 9시 40분경 부여군 임천면 소재지에 도착했다. 조용하다. 장터였던 곳인지 공터가 있다. 가림성에 주차장이 있다고 하지만 걷기로 했다. 대조사를 지나는 포장도로에 벚꽃이 지느라 바람이 불 때마다 나비 떼처럼 하얗게 날아와 달려든다. 올라가는 길목에 신도비가 하나 있기에 가까이 가보았다. 고려 태조 왕건의 신하 유금필의 신도비이다. 가림성에서 유금필이 군량미를 풀어 빈민을 구제했다는 이야기이다. 아마도 신도비가 선 연도나 성안에 유금필 사당을 봐도 태조 왕건의 드라마가 있은 이후에 그 후손들이 세운 것으로 보인다.
신도비에서 숨을 고른 다음 서두를 것도 없이 급할 것도 없이 유람하듯 천천히 걸었다. 배낭에 물도 한 병 있고 떡 한 덩이 모나카 과자도 두어 개 가져 왔으니 오늘 양식은 충분하다. 혼자 다닐 때 가장 어색한 것이 밥 먹는 일이다. 산에서 떡이나 빵을 먹을 때도 그렇고, 식당에 가서 해장국 한 그릇을 먹어도 어색하기는 마찬가지이다. 나중에 정말 혼자가 된다면 어떡할까 참으로 두려운 일이다. 아니 이렇게 유유자적하면 된다. 남을 의식하지 않으면 된다. 나는 내 길이 있다. 그렇게 살면 되는 것이다. 당장은 가림성에 오르는 것이다.
신도비를 지나 주차장 부근 커다란 바위벽 앞에 휴식처가 있었다. 휴식처 앞에는 가림성에 대한 안내판과 지표 조사하는 사진과 개요가 있어서 가림성의 개요를 알 수 있었다. 아마도 복원을 위한 지표조사를 맡은 연구회에서 마련하여 놓은 것 같다.
바위 옆으로 난 계단을 밟아 성으로 올라간다. 줄어드는 계단이 아깝다. 이 순간도 성벽과 마주섰을 때만큼 긴장한다. 사실은 이런 엷은 기대감과 긴장감이 나를 자꾸 성으로 불러낸다. 이런 묘한 쾌감을 성性을 준비하는 흥분과 기대감이라고 하면 외설일까? 그래서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이 어찌 지내느냐고 물으면 ‘성생활’을 하며 지낸다고 대답한다. 그러면 여자 친구들은 황당해 한다. 아마도 ‘性生活’ 알아들은 모양이다. 이렇게 단언한다. ‘城生活은 性生活이다.’ 일단 오르기 직전의 엷은 흥분과 기대감이 같지 않은가? 더구나 여기 남문을 지나면 커다란 사랑나무가 있다니 오늘은 더욱 설렌다.
계단 돌 틈에 노란 양지꽃이 피고 아기별꽃이 하얗게 피었다. 이 성을 오르다가 또는 오르는 적을 막다가 여기서 죽은 이들의 피가 노랗게 하얗게 피어난 것인가. 그들의 아픈 넋이 꽃으로 피어난 것인가? 큰 바위에 올라섰다. 남문지 성벽 위에 커다란 느티나무가 수문장이 되어 서있다. 느티나무는 참 예쁘게 생겼다. 이렇게 큰 나무가 이렇게 높은 곳에서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서 있으니 사랑나무라 할만하다. 먼데서 보니 하트 모양이다. 여기서 돌아보니까 임천면 소재지는 물론이고 멀리 강경들에 하얀 비닐하우스와 생동하는 들판의 모습이 들어왔다. 그 너머로 금강의 모습이 빛을 받아 기다란 비단을 널어놓은 것처럼 반짝이고 있다.
바위에 무슨 건물이나 초소가 있었는지 기둥을 세운 것과 같은 홈이 4개인지 5개인지 파여 있다. 분명 사람의 손에 의해 사각형과 원형으로 파여 있어 초소를 세웠던 자리라 생각되었다.
성벽을 보자 허겁지겁 서쪽 성벽으로 내려갔다. 최근에 복원공사를 하면서 성벽 아래로 공사장비가 드나든 흔적이 남아 있다. 잡초도 잡목도 없어 다니기 좋았다. 서쪽으로 산모롱이를 돌아가는 성벽이 잘 복원되어 있었다. 산의 모양이나 경사를 잘 이용하여 성의 기능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쌓았다. 서벽은 편축식으로 밖은 돌로 쌓고 안은 흙으로 메우는 방식을 택했다.
성안에서 바로 성벽으로 달려드는 적에게 공격을 퍼부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적은 성벽 아래 평지가 없어 비탈을 올라와서 바로 성벽에 붙어야 하므로 공격 장비도 놓을 수 없고 공격과 후퇴를 마음 놓고 할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래서 유인궤도 이 성을 공격하기를 꺼려했는지도 모른다. 동성왕이 사비에서 10~15km 밖에 되지 않는데다가 금강어구와 부여의 남서부를 지키는 요새이기 때문에 고위직에 있는 백가를 파견했을 것이다.
복원한 부분도 성석은 단단한 화강암 소재로 본래의 성벽의 바른층쌓기 모양을 본떴다. 그런데 돌을 이곳의 무너진 성돌을 모아 쌓지 않고 새로 들여와 다듬어 쓴 흔적이 있다. 옛것은 돌을 정으로 다듬어 정교하지 않은데 새로 쌓은 부분의 돌은 칼로 자른 것처럼 정교하다. 성을 복원하기 전에 이곳 성돌을 가져다 방천을 쌓고 마을의 건축에 사용했을 것이다. 산성이든 읍성이든 일제강점기에 거의 훼손된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기존의 성돌은 가로 45cm, 세로 23cm 정도로 거의 비슷한데 복원한 부분은 35cm×40cm, 30cm×35cm, 20cm×20cm정도로 일정하지 않다. 같은 바른층쌓기인데 복원된 부분의 돌은 더 정교하게 다듬었는데도 틈새는 더 벌어져 단단해 보이지 않았다. 이에 비해 옛 성벽은 단단하면서도 쐐기돌을 박아 무너질 염려는 거의 없어 보였다. 대부분 성벽은 아랫부분에 큰 돌을 놓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은 돌을 놓았는데 아랫돌이 작은데 위에는 커다란 돌을 얹어 놓은 경우도 있었다. 아무튼 원형을 유지하여 복원하느라 애쓴 흔적이 뚜렷하다.
공사장비가 드나든 곳이 길처럼 되어 있는데 장비가 드나드느라 파헤친 곳에서 기와 조각과 토기 조각이 널려 있다. 몇 조각을 모아 살펴보았다. 기와는 회색 점토를 구워 만들었는데 전문가라면 크기를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큰 것도 있고 빗살 비슷한 무늬가 남아 있었다. 이 기와 조각에서도 임존성의 그것처럼 명문이 있었지 않을까 생각된다. 토기 조각은 중간 테두리 부분인지 볼록하게 나온 테두리가 보였다. 붉은 점토에 흑갈색 유약을 발라 구운 토기였다. 복원된 부분이 많았지만 원형을 살려 복원했기에 성벽이 나를 많이 흥분시켰다. 벽에 붙어 서서 한동안 서 있다가 남문지로 올라갔다.
남문지는 서벽에서 동벽으로 돌아가는 모서리에 있다. 동벽으로 돌아가는 곳이 일부 치성의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를테면 남문에서 동벽이 전혀 보이지 않아 서벽을 공격해오는 적과 동벽을 공격해오는 적이 상호 소통도 어렵고 한 명의 장수가 한 번에 지휘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반면에 아군은 한 군데서 동벽과 서벽을 지키는 군사에게 한 번에 작전을 하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참으로 백제인의 지혜를 한 눈으로 보는 듯하다. 남문 부분이 치성처럼 남쪽으로 튀어 나와서 남으로 대조사 쪽 비교적 완만한 능선을 타고 올라오는 적을 막아내기에도 용이해 보였다.
남문으로 들어가니 성안은 매우 평평한 광장이다. 이것은 당시에 건물이 있던 자리인지 후대에 이곳에서 여러 가지 행사를 하기 위해서 평평하게 만들었는지 알 수는 없다. 잔디를 심어 가꾸었나본데 잡초가 많이 나 있고 민들레를 비롯한 많은 꽃이 피어났다. 광장 가운데로 들어가 보았다. 소나무 그늘에서 두 사람이 책을 읽고 있었다. 성은 전체적으로 광장이 있고 내부로 장대처럼 높은 곳이 있다. 장대로 올라가는 길에 유금필 장군 사당이 있고 그 아래 우물이 있다.
동벽 쪽으로 가서 보니 발굴조사가 한창이고 멀리서 보아도 옛 성벽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나는 사랑의 느티나무를 살펴볼 사이도 없이 남문으로 다시 나갔다. 느티나무 아래 젊은 남녀가 손을 잡고 서로 스마트폰 사진을 찍는 커플도 있고, 자전거를 타고 온 남녀 라이딩족이 떠들고 있었다. 참으로 아름다워 보였다. 나는 편하게 혼자서 답사를 왔지만 이럴 때 약간 외롭다. 나도 느티나무 아래서 느티나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참 요상한 아재'라 할 것 같아 그냥 내려왔다. 사실은 발굴한 성벽이 더 궁금하기도 하고…….
남문지를 나와서 동벽으로 돌아갔다. 이미 복원한 부분을 한 50m쯤 지나 구부러진 성벽이 나왔다. 이곳에서 성벽이 바깥쪽으로 일부 튀어 나와 있는데 외성으로 가는 흔적으로 보인다. 여기서 능선을 타고 골짜기를 계란 모양의 타원형으로 안고 돌아 다시 동문 쪽으로 올라오는 것이 외성이다. 외성의 규모는 약 870m정도라 한다. 모롱이를 돌아가니 한 80~100m 정도 발굴 조사를 하는 곳이 보였다. 다행히 공휴일이라 지키는 사람이 없이 비닐 끈으로 접근을 금지선만 표시해 놓았다. 접근 금지 안내판은 없다. 다리가 긴 나는 서슴지 않고 넘어갔다. 조금 양심에 걸리기는 했지만 나도 백제 역사 발굴 조사단에 버금 갈 만큼 백제를 사랑한다.
이곳은 2011년에 1차적으로 발굴조사를 하고 2015년에 2차로 발굴조사를 했다고 한다. 여기도 서벽과 마찬가지로 경사가 심한 산비탈에 산 모양을 이용하여 성벽의 기능을 극대화했다. 저 끝 동문지로 보이는 곳까지 서벽과 같은 방법으로 외벽은 석축하고 안쪽은 흙으로 채웠다. 돌의 모습은 매우 일정하다. 작은 돌은 작은 돌끼리 바른층쌓기를 하고, 큰 돌은 작은 돌의 두 배 정도로 다듬어 가로줄을 맞추었다. 물론 큰 돌끼리 쌓은 곳도 있다. 쌓는 방법이 매우 정교하여 흙속에서 1500년을 견디었어도 돌과 돌 사이 틈도 없다. 아마도 성 내부에서 흘러내린 흙에 성벽이 덮였을 것이다. 전체 성벽이 고스란히 남은 곳은 아무래도 5~6m는 되는 것 같고 무너진 부분도 최소 3m정도는 남아 있었다. 이곳에 파헤친 흙 사이로 기와편과 토기편이 즐비하다. 그만큼 큰 건물이 많이 있었고, 상주한 군사나 인력이 많았다는 의미일 것이다.
발굴하는 곳을 지나가며 사진만 찍고 정말 돌을 만져보고 싶은데 참았다. 흙 한 줌이라도 연구하는 분들의 의도와 다르게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돌과 성돌 사이에서 문화재가 나올 수도 있다. 명문이 있는 토기편이나 기와편 혹 인골이라고 나온다면 백제의 역사가 일부 바뀔 수도 있다. 정말 감개무량하다. 눈물이 날 지경이다. 발굴공사를 하기 위해 중장비가 드나든 곳이라도 내가 밟는 것이 미안하여 조심조심 밟았다. 동문까지 가서 되돌아보았다. 감회가 깊다. 이곳에서 있었을 1500년 과거를 상상해 본다. 아우성, 함성, 외마디 소리, 나팔소리, 호각소리 북치는 소리가 마구 들려나오는 듯하다.
동문지는 새로 복원한 듯 정제되어 있다. 문지 치성처럼 보이는 양쪽 성첩 위에는 키가 비슷한 커다란 참나무가 역시 장수처럼 지키고 서있다. 여기서 내성은 북으로 돌아가고 동문 성벽에서 갈라져 산 아래로 내려가 남문에서 동문으로 오는 한 50m 지점으로 연결되는 것이 외성이다. 동문 성가퀴는 약간 높아서 장대 기능도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에서 다시 남문으로 왔다. 성경을 읽고 있는 사람은 아직도 골똘하다. 그 옆을 지나니 우물이 있다. 우물이 있는 곳은 묘하게 둔덕으로 둘러 싸여 있다. 양철지붕으로 지붕을 했는데 지금은 먹지는 못할 것 같다. 물의 양은 많다. 우물을 잘 청소하고 수시로 물을 퍼내면 지금도 충분히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서 올라가면 유금필 사당이 나오고 최근에 지은 성흥루가 있다. 성흥루 위에 봉화제단이 있었다. 봉화제단이 무슨 의미인지는 몰라도 아마 이곳에서 제를 올리는 모양이다. 임천면에서도 4월 말 경에 백제 대제를 지낸다고 하니 그런 제가 아닌가 한다.
다시 동문지로 갔다. 성위의 평지는 700평 정도는 족히 되어 보인다. 여기서 돌아서면 바로 북벽이다. 북벽도 발굴 준비를 하는 것인지, 발굴을 끝내고 복원공사를 하지 않았는지, 발굴중인지 비닐로 덮어 놓았다. 그 부근에 건물지도 있고 우물지도 있다.
거기서 돌아가니 흙에 덮인 북벽 위로 성길이 나 있다. 사람들의 산책로로 한적하다. 남문지 부근은 광활한데 이곳은 숲이 우거지고 이곳저곳에 꽃이 만발하여 은밀한 데이트코스로 적합했다. 성이 이렇게 아름다운 곳도 드물 것이다. 그래서 사랑나무라 하는지 모른다. 숨이 턱에 닿도록 가파르게 올라가는 곳도 있고 내리막길도 있다. 북벽 부분도 모두 가파른 산기슭을 이용하여 쌓았다.
서문지로 보이는 곳에 도착했다. 서문지는 복원도 발굴도 하지 않아 그대로 유지되어 있었다. 주변이 평평하고 역시 건물이 있었던 흔적이 보인다. 성의 모습이 뚜렷한데 이곳은 한쪽면만 쌓은 것이 아니라 양쪽을 다 쌓은 협축식으로 축성한 부분인 것으로 보였다. 성벽의 높이나 성가퀴의 너비를 짐작할 수 있었다. 너비는 약 6~8m 정도는 되는 것 같다. 낙엽이 쌓이고 사람의 손을 댄 흔적이 전혀 없다. 유금필 장군의 사당이 다시 나타났다. 성을 한 바퀴 돌아온 것이다. 오늘 가림성 답사는 정말 의미 있었다.
흙속에 묻힌 성을 보는 것은 역사를 보는 것이고 당시를 살았던 사람들의 숨소리를 듣는 것이다. 성돌 사이에서 새어 나오는 그들의 날숨을 내가 또 들이마시는 기분이었다. 사람의 삶은 시대를 초월하여 마찬가지이다. 삶의 양식과 문화의 수준이 다르지만 어느 것이 법이고 어느 것이 진리인지는 아무도 확언할 수 없다. 그러나 한 민족끼리 편을 갈라서 서로 물고 찢고 싸울 필요는 없다. 산성이라는 문화유적은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유산이고 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자산이지만 한편으로 가슴 아픈 과거이다. 쓸데없이 민족의 저력을 낭비했던 흔적이다. 한반도 압록강 두만강 안 쪽, 아니면 간도라고 불리는 중국의 동북삼성까지 통일되어 싸우지 않고 살아왔다면 얼마나 더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일까? 그러나 지금 그나마 반쪽으로 나뉘어 대치되어 있으면서도 그 반쪽이 갈가리 찢겨 오늘도 물고 뜯고 찢으며 싸우고 있다. 한심하다.
▣ 소재지 : 충청남도 부여군 임천면 군사리 산 1-1번지
▣ 시대 : 백제 동성왕 23년 (서기 501년)
▣ 규모 : 해발 250m 성흥산 산정에 쌓은 둘레 1500m, 높이 3~4m, 테메식 석축산성 내외성이 있는 겹성
▣ 시설 : 우물지 3개소, 문지(남문 동문, 서문) 외성에 북문과 남문 수구터, 군창터
▣ 문화재지정 : 부여군 사적 제 4호
▣ 답사일 : 2017년 4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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